유물론적 종교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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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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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신론
역싸상 유물론자들은 거의 무신론자였으며 니체는 유물론자는 아니지만 철저한 무신론자인데 니체의 무신론은 “신은 죽었다. 그에 의하면 신이 죽은 후의 곤란한 Task 는 신의 죽음에 의해서 인간이 직면한 허무주의를 극복하는 새로운 가치를 확립하는 것이다. 자세히 말하면 유물론적 사고는 모든 존재자를 초자연적인 原因으로부터 환상적으로 도출해 내는 신화적, 종교적 세계해명에 반대하여, 세계를 그 자체로부터 파악하고 세계를 그의 고유한 ‘근본요소’(Ur-Element)로부터 이끌어 내려는 시도로서 등장하였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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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물론적 종교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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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Ⅰ. 유물론과 관념론
Ⅱ. 유물론의 역싸적 발전 과정
Ⅲ. 헤겔의 철학
Ⅳ. 마르크스의 초기 철학과 종교관
Ⅴ. 포이에르바하의 유물론 - 『기독교의 본질』
Ⅵ. 마르크스의 포이에르바하에 대한 입장
Ⅶ. 마르크스 종교비판의 특징
Ⅷ. 구체적 종교비판 事例
Ⅸ. 맑스주의와 기독교의 동맹과 展望(전망)
Ⅱ. 유물론의 역싸적 발전 과정
역싸적으로 볼 때 유물론적 사고는 철학 일반과 함께 등장하였다.
유물론의 역싸적 발전 과정은 과학적인 자연인식이 출현해서 발전해 온 과정과 애초부터 밀접히 연결되어 있따 그리고 유물론은 사회가 발전하고 과학이 진보함에 따라 더욱 더 발전된 형태를 갖추게 되었다. 그것은 인간에…(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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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이 보증한 형이상학적 도덕적 가치가 살아남았다고 하여서, 그는 서구문명의 여러 가치를 격렬하게 공격했다.”라는 명제에 집약된다 그에게 “신의 죽음”은 되돌릴 수 없는 기성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