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China)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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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9 02: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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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경에 적합지 않은 악조건이기 때문에 농업文化는 일어나지 않았지만 지중해를 통해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양대 농업文化 지역과 직결되어 있다는 지리적인 이점이 이곳에서 상업文化를 일으키게 했던 것이다. 불교를 매개로 한 두 文化의 만남은 가장 거대한 정신적 변혁을 품은 만남이기도 했다. 도시국가의 건설이 바로 이를 반증해 준다. 한편으로 미술사의 입장에서 종교적 색체를 묻힌 불교 미술이란, 불교의 교리와 이념을 현실적으로 수용한 대중들에 의해 주문 제작된 불교용품 중에서 미술사의 선택을 받은, 이른바 미술작품들이 형성한 범주라 할 수 있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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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문화론,불상문화
문명교류 융합 특징 가운데 하나는 文化 간 교류를 공통의 틀로 이해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후 200년 뒤 아쇼카왕이 출현하여 불교를 열광적으로 신봉한다.





Ⅰ.불교 전파
설명
지중해를 끼고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 지역과 연결되어 있던 그리스에서는 상업세력이 크게 성장하여 인류문명 사상 최초의 상업문명권을 형성해 간다. 불교의 교조인 부처는 평등과 금욕을 2대 강령으로 내세워 상업세력들이 지위와 권익을 옹호하는 이념체계를 확립해낸다. 이로 말미암아 불교는 아쇼카왕의 광적인 외호로 그가 통일한 전인도 대륙으로 전파된다. 언어·심리·도덕·정치 모든 면에서 거의 서로 이해할 수 없는 두 文化가 융합했기에 거기에서 막대한 文化적 자양분이 만들어졌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와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다. 이런 사회적 요구에 따라 출현한 것이 불교이다. 이 관점에서 본다면 불화나 불상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써, 또는 지계, 즉 계율을 지키기 위한 시각적 표상으로 조성되었을 수도 있고, 나아가 불화와 불상의 장엄은 관상의 수단일 수 있따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 계율을 지키거나 불타 혹은 불경의 장엄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단에서 통용되고 전승된 미술의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된다된다.
순서
1. 인도 불교의 탄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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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China)문화론 - 불상문화에 관해서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原因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다. 불교가 China文化 속으로 들어가는 과정은 세계 歷史에 유례가 없을 정도로 길고 힘들었다. 이 관점들을 종합하면, 불교미술이란, ‘종교적 예배의 대상으로, 계율을 지키거나 불타 혹은 불경의 장엄을 쉽게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교단에서 통용되고 전승된 미술의 형태’라고 정의할 수 있게 된다.
그런 만남과 변형과 정착의 과정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事例(사례)가 불교의 China 전파다. 한편으로 미술사의 입장에서 종교적 색체를 묻힌 불교 미술이란, 불교의 교리와 이념을 현실적으로 수용한 대중들에 의해 주문 제작된 불교용품 중에서 미술사의 선택을 받은, 이른바 미술작품들이 형성한 범주라 할 수 있다. 이에 급성장하는 상업세력들은 기존 질서를 고수하려는 보수이념은 브라만교를 압도할 수 있는 혁신이념의 출현을 고대하게 된다. 이런상황 속에서 인도에서도 상업세력이 크게 성장해 간다. 그래서 2,500년 가까이 농업문명을 유지해오면서 브라만교의 이념 기반 아래 소위 카스트제라는 엄격한 4단계의 계급제도를 유지해 오던 인도사회는 기반이 흔들리는 대변혁을 맞게 된다. 여기서 특히 중요한 것이 ‘절충’ 과정이다. 어느 한 文化권에서 탄생해 발전한 가치체계가 다른 文化권에 스며들어 사회 전체를 바꾸는 과정을 文化학자들은 개종-절충-저항이라는 틀로 설명(explanation)한다.
불교에서 보는 미술이란 원인 지향적인 미술관이다. 낯선 관념과 가치가 변형 없이 통째로 다른 文化권에 이식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고, 토착文化 안에서 커다란 變化(변화)를 겪으면서 뿌리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