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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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2 13: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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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상표의 충성도
소비자의 관여 수준이 높을수록 상표에 대한 충성심이 커지고, 관여가 낮은 소비자는 습관화된 상표 구매 행위를 보이며 소비자는 제품을 사소한 것으로 여기고 상표 선택에 전혀 관심을 두지 않는다. 그러나 관여 수준이 낮으면 확고한 태도가 형성되어 있지 않아서 직접 행위에 influence(영향)을 준다. 그러나 낮은 관여도의 경우 상표간의 차이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상표에 대한 세심한 평가없이 구매하게 된다된다. 그러나 낮은 관여도의 경우 상표간의 차이를 잘 인식하지 못하고 상표에 대한 세심한 평가없이 구매하게 된다된다. 일반 칫솔의 경우를 보면 가격 대비 양 혹은 질에 따라 상품을 구매하게 된다된다.
(3) 상표의 충성도
소비자의 관여 수준이 높을수록 상표에 대한 충성심이 커지고, 관여가 낮은 소비자는 습관화된 상표...
소비자의 저관여 제품과 고관여 제품의 구매의사결정 형태의 차이
관여도 수준에 따른 소비자 행동
(1) 정보탐색
높은 관여 수준의 제품 구매 시에는 구매 결과가 중요하므로 구매자의 정보 탐색 활동이 적극적이다.
(2) 상표간의 속성
관여도가 높은 경우, 상표간의 속성 차이를 크게 인식하며 상표간의 다양성을 잘 지각하다.
(2) 상표간의 속성
관여도가 높은 경우, 상표간의 속성 차이를 크게 인식하며 상표간의 다양성을 잘 지각하다. 하지만 전동 칫솔의 경…(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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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소비자의 저관여 제품과 고관여 제품의 구매의사결정 형태의 차이
관여도 수준에 따른 소비자 행동
(1) 정보탐색
높은 관여 수준의 제품 구매 시에는 구매 결과가 중요하므로 구매자의 정보 탐색 활동이 적극적이다. 이는 여러 상표가 각기 다른 만족을 주는 것으로 지각되고, 선택이 최적인가에 관심이 높다. 또한 제품에 대한 높은 관여의 소비자보다 더 자주 상표 전환을 한다.
(4) 의사 결definition 복잡성
높은 관여시의 의사결정은 광범위한 문제해결 행위이므로 의사 결definition 다섯 단계(문제 인식, 탐색, 대체 안 평가, 선택, 결과)를 모두 포함하지만 낮은 관여시에는 적극적인 정보탐색이 없어서 의사결정 과정에서 문제 인식이나 대안평가 없이 직접 선택 행위로 연결된다된다. 즉, 소비자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특정 상표에 대한 태도를 취하며, 낮은 관여 수준의 소비자는 적극적 정보 탐색이 상대적으로 적고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한다. 이는 여러 상표가 각기 다른 만족을 주는 것으로 지각되고, 선택이 최적인가에 관심이 높다.
`事例(사례)`
칫솔을 예로 들어보자. 일반 칫솔과 전동 칫솔의 경우 전자는 저관여 제품, 후자는 고관여 제품에 속한다. 그러므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려는 동기 또한 커지게 된다된다. 즉, 소비자는 정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여 특정 상표에 대한 태도를 취하며, 낮은 관여 수준의 소비자는 적극적 정보 탐색이 상대적으로 적고 수동적으로 정보를 수용한다.
(5) 광고 결과
소비자의 관여 수준이 높은 경우 광고는 단순히 현존하는 선호를 강화시키는 역할만 한다. 그러므로 최적의 대안을 선택하려는 동기 또한 커지게 된다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