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구조주의 비평 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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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1 1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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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구조주의 비평 용어






* 보관소 (archives)
푸코는 여하한 지식도 중립성을 유지할 수 없기 때문에 힘과 결탁하게 마련이고 힘과 지식의 언술행위는 그 시대의 진실을 창출한다고 말한다. 이 모든 점을 포괄한 관념이 그의 <아카이브 archives>이다.
탈구조주의 비평 용어에 대한 글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아무리 우리 시대의 <아카이브>에 대해 알아 낼 수 없다 할지라도 기본적으로 그 방법론은 과거의 <아카이브>를 연구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에 우리 시대의 <아카이브>를 어느정도 추론해 낼 수 있는 것도 사실이라 할 수 있고, 이 점에서 푸코의 고고학적 방법의 중요성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우리가 발설할 수 있는 것을 마련해 주는 것이 바로 우리 시대의 <아카이브>이기 때문에 우리는 우리 시대의 <아카이브>에 대해 알 수 없고, 따라서 푸코는 우리가 고고학적 방법을 동원하여 과거의 <아카이브>를 고찰하는 수밖에 없다고 말한다.
* 상상과 상징
라캉에 의하면, 어린아이의 세계에서는 원래 주체와 객체 사이에 중심자아가 부재해 있는데, 아이가 커 가면서 거울 속의 자신의 이미지에 통일성을 부여하면서 자아와 타자를 구별하는 법을 배우기 처음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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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
사이드는 앞서 언급한 <처음 theory(이론)>을 토대로 하여, 『오리엔탈리즘 Oreintalism』에서 서양에 의해 투사되고 꾸며진 동양의 모습과 역사(歷史)를 거부하고 실재하는 것으로의 동양에 대한 참된 인식의 정립을 시도한다. <아카이브>란 <언급될 수 있는 것에 대한 규율, 독특한 사건으로서의 진술의 출현을 주관하는 제도> 즉, <진술 내지는 사건의 발표가능성의 제도>인 것이다. 오히려 그것은 이제까지 서구인의 의식 속에 …(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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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 때 그 아이는 상상적인 세계(주관과 객관 사이에 아무런 명백한 구별이 없는 세계)에서 상징적인 세계(곧 자아/타자, 남성/여성, 부친/아이 등으로 구별되는 차이의 세계) 속으로 옮겨간다고 말한다.
사이드에게 <오리엔탈리즘>은 결코 단순히 동양에 대한 연구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