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연희의 존재방식과 그 생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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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9 1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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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중심에 탈춤, 곧 가면극이 있었다. 그리고 거리굿은 청중에 대하여 놀라운 흡인력을 발휘한다.
오늘날도 제주도나 동해안을 비롯한 전국 여러 곳에서 민간연희로서 굿놀이가 그 생명력을 이어오고 있다아 그 힘이 어디에 있는가는 간단히 말할 수 있는 게 아니겠지만, 연희 자체에 생명력을 뒷받침하는 요소가 내재하리라는 점을 부인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이는 `文化(culture) 재` 차원에서 유지 보존되는 가면극 등속을 두고서 하는 얘기가 아닐것이다. 과연 오늘날까지 생명력을 이어오는 전통 민간연희의 예술적 존재방식 또는 연희미학이란 어떤 것인가? 이번 논의를 통해 살펴보고자 하는 문젯거리가 곧 이것이다. 연희가 …(省略)
민간연희의 존재방식과 그 생명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 삶의 현장에서 사람들과 호흡하면서 자생적으로 살아 움직여온 연희, 예컨대 굿놀이[무극]를 두고서 하는 이야기다. 우리 전통연희의 생명력 소실이란 이제 돌이킬 수 없는 현실처럼 다가오고 있다아
그렇지만 그렇게 단정하는 것은 아직은 성급한 일이라고 본다. 민간연희의존재방식과 , 민간연희의 존재방식과 그 생명력인문사회레포트 ,
민간연희의 존재방식과 그 생명력에 대한 자료(data)입니다. 文化(culture) 의 저층에서 오늘날까지 연면히 이어져 내려오고 있는 민간연희의 질긴 생명력을 무시할 수 없다. 그것은 별신굿의 주요 제차로서 별신굿 전체를 마감하는 역할을 하는, 빼놓을 수 없는 굿거리다. 文化(culture) 운동 차원의 움직임도, 학문적 연구 작업도 전날의 활력을 잃어버린 지 오래다.
그 시절로부터 불과 1,20년. 전통연희의 재창조라는 화두는 이미 철 지난 것으로 치부되고 있는 상황이다. 탈춤의 계승 내지 민족극 수립을 위한 움직임은 文化(culture) 운동의 전위를 차지하고 있었다. 곧 그 예술적 존재방식 내지 `연희의 미학`이 그것이다. 동해안의 별신굿에는 도리강관원놀이(원님놀이), 탈굿, 범굿(호탈굿), 말놀이, 중도둑잡이놀이, 맹인놀이, 거리굿 등 다양한 굿놀이들이 살아 전승되고 있거니와, 그 중에서도 거리굿은 특히 주목되는 연희 종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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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연희의존재방식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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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활발한 학술적 논의가 그 행로를 함께 했었다.
그 구체적인 논의의 대상은 동해안 별신굿의 거리굿(대거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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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연희의 존재방식과 그 생명력






1. 들어가는 말
2. 거리굿 data(資料)와 그 짜임새
3. 거리굿의 연희미학과 그 `힘`
3.1. 제의 그리고 놀이
3.2. 이야기와 극 사이
3.3. 소통과 합일의 방식
4. 맺음 : 현장연희의 현재적 가능성
1. 들어가는 말
한때 우리 전통연희에 대한 관심이 솟구쳐 오르던 시절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