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종교교육의 제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2 04:55
본문
Download : 한국에서의 종교교육.hwp
한국에서의 종교교육의 제문제
이 연구는 그러한 현실을 감안하면서 바람직한 종교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方案을 모색하려는 것이다.
서술들
3. 종교주제의 논의를 위한 당사자간의 유기적 연대의 모색
II. 두 가지 다른 종교교육
Download : 한국에서의 종교교육.hwp( 55 )
III. 종교교육의 실제
개할 수도 있을 것이다.
설명
2. 종립학교에서의 종교교육
1. 일반 교과내용에 담긴 종교에 관한
I. 왜 종교교육의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가.
이 논문은 한국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종교교육의 현실을 개관하고, 그 problem(문제점)을 추출하며, 그 문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올바른 종교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일조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I. 왜 종교교육의 문제를 다루어야 하는가.
한국 종교교육 종교교사 / (종교교육)





IV. 未來의 종교교육을 위한 제언
순서
* 본 연구는 2001연도 학술원연구재단의 지원에 의하여 수행되었음.
종교 또는 종교文化(culture) 에 대한 관심은 두 가지 측면에서 비롯한다. 그러나 사교육에서는 설립목적에 따라 특정한 종교를 가르칠 수 있다. 다원文化(culture) 는 이미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겪고 있는 현실일 뿐만 아니라 필연적으로 직면해야 하는 未來의 삶의 현실이다. 아울러 종립학교에서 종교교육이 어떻게 실천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종교교육의 개념은 종교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종교에 대하여 가르치는 것으로 정착되어야 하고, 그렇게 된다면 종교교육은 범시민(市民)교육의 일환으로 모든 국공립학교를 포함한 각급 학교에서도 교육이 가능한 과목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역설하였다.
그러나 그러한 현상이 반드시 부정적인 것은 아닐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사유양식이나 가치체계를 결정하는 가장 근원적인 것이라고 이해되는 종교文化(culture) 의 차원에서는 다원적이고 복합적인 공존의 규칙을 文化(culture) 화하지 못하고 있다. 그런데 사교육에 공교육이 위탁되고 학생들의 학교선택권이 없어지면서 이 문제는 심각한 갈등을 일으키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일이 실현되기 위한 관건은 종교에 대한 인식과 교육이다. 비록 충분한 정당성을 가진 것은 아니라 할지라도 문명의 충돌을 운위할 수밖
다. 세계화는 모든 지역에서 서로 상이한 종교들을 공존하게 함으로써 갈등과 충돌을 야기하고 있는 것이다. . 만약 이러한 다종교현상이 창조적으로 조화로운 통일을 이룬다면 인류의 文化(culture) 는 예상할 수 없었던 새로운 의미와 가치를 전
한국 종교교육 종교교사 / (종교교육)
2. 종교교사 양성 제도의 정착
우리 나라의 경우, 종교와 정치는 분리된다된다. 이미 경제나 산업이나 자연과학이나 문학 또는 예술은 물론 식생활이나 언어조차 다원文化(culture) 적 정황에 adaptation(적응) 하는 일정한 文化(culture) 양태를 현실화하고 있다. 하나는 다원文化(culture) 에 대한 인식이 그것이다. 따라서 공교육에서는 특정 종교를 가르치는 교육이 금지되어 있다. 그것은 서로 다른 history(역사) -文化(culture) 적 전통을 지니고 있는 사회가 함께 더불어 살아가야 하는 삶이다. 특히 제6차 및 7차 교육과정 개정이 함축하고 있는 종교교육의 방향을 긍정적으로 검토하였다.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한국 종교교육 종교교사
1. 종교교육의 확장
새로운 세기를 맞으면서 종교는 심각한 문제로 등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일반 교과목에서 종교를 논의하고 있는 내용들을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