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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지원에 의한 교육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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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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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충섭의 두 번에 걸친

설명



컴퓨터지원 전자도서관 멀티미디어




I. 전자 도서관
II. 전자학술잡지
0. 서론

컴퓨터지원 전자도서관 멀티미디어 / (교육)
I.1. 전자도서관의 당위성
IV. 結論 본 연구는 그 근본 취지에 있어 전자시대의 기술과 테크놀로지(Technik und Technologie)가 독어독문학을 위해 갖는 가능성을 탐색, 탐구하는 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그러나 이 연구가 가지고 있는 궁극적 목표는 내적, 외적으로 도전과 위기에 직면해 있는 한국 독어독문학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결정적 보조 수단을 제공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이것에 대한 구체적인 대책으로 컴퓨터와 누리망 을 이용한 전자 도서관 구축, 전자학술잡지 발행, 멀티미디어 교육을 제안하고자 한다.

III. 멀티미디어 도이치
I. 전자 도서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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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컴퓨터지원 전자도서관 멀티미디어 / (교육)

순서
전자도서관의 당위성은 우선 독일과 한국, 각 나라의 독어독문학을 비교해보면 어렵지 않게 드러난다. 결국 한국 독어독문학의 성과물에 대한 정리(arrangement)는 독어독문학자 스스로 해결해야 할 영역인 셈이다.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습득된 그 기술 자체를 내보이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전문성을 그 기술에 담아내어 유용하게 창출해내는 데에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독어독문학자 스스로가 나서야만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이충섭의 정리(arrangement)가 그것에 속한다. 그러나 한국은 다르다.


컴퓨터 지원에 의한 교육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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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크놀로지 응용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는 우리의 영역이 이 기술분야와는 전혀 다른 것이고, 소위 시장성이 없는 영역이어서 기술분야에서 우리 영역의 수요내용을 해결해 줄 것 같지 않다는 데에 있다 사정이 이와 같으니, 이 첨단 기술을 우리의 목적에 맞게 응용해내는 일이 쉽지만은 않지만 그럼에도 우리 스스로 이 기술에 대한 노하우(know-how)를 축적해야 하고 그 정보교환에 있어 체계화를 이루어내야만 한다. 더욱이 그 기술 발전의 속도가 빨라 주저함 없이 가능한 한 신속하게 이 분야에 대한 투자와 대처가 필요한 실정이다. 독일의 독문학자는 자신의 논문을 쓰고, 발표하는 데에 몰두하면 된다.

다. 연구결과물을 데이터뱅크(databank)화하는 작업은 다른 영역의 전문가가 할 일이다. 이것은 학자와 학생, 연구와 교육의 측면에서 지역특수성을 고려한 독어독문학(landesspezifische Germanistik)을 구축해야 한다는 당위성에서 나온 것이며, 결국 학문과 교육 그리고 교육 수요자 전체를 우리 文化(culture) 와 현실에 뿌리내린 담론에 참여토록 하는 방향에서 새로운 길을 모색하자는 것이다. 논문은 말할 것도 없고, 문헌에 대한 데이터뱅크 전문가 차원의 정리(arrangement)가 독어독문학의 카테고리로 정리(arrangement)되고 있지 못하다. 예를 들어 각 도서관에서 카탈로그를 만들 것이고, {Germanistik}과 같은 잡지에서 발표된 논문과 문헌에 대한 정보화 작업을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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