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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소피아’를 향한 대서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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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4 2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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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소피아’를향한대서사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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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일본에서 1천만명이 관람했다는 <원령공주>는 여러 모로 나우시카의 연장이면서 더 광대한 내러티브와 스펙타클을 구사한다. 여기까지가 일단 전쟁의 초반부이다.
순서

‘바람의 계곡’ , 그 ‘에콜로지’적 특이지대

일본 애니매이션의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는 어느 생태주의자보다도 인간과 environment(환경) 의 문제를 심층적으로 탐색해왔다.(하지만 나 개인적으로는 <원령공주>보다 <나우시카>가 더 한층 감동적이다.



‘에코소피아’를 향한 대서사시


‘에코소피아’를 향한 대서사시에 대한 글입니다. , <천공의 성 라퓨타>도 그러했거니와, 이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이후 최근에 만든 <원령공주> 역시 문명과 자연의 문제에 대한 심층적 탐사를 보여준다. )
이 영화는 생태주의가 핵심테마이긴 하지만, 전쟁을 중심으로 줄거리가 진행된다는 점에서는 일단 전쟁영화이기도 하다.
부해의 근처에서 바람과 물에 의지하여 생을 꾸려가는 바람계곡에 도르메키아의 거대한 선박이 추락하면서 전쟁이 처음 된다 그것은 도르메키아가 페지테를 정복하여 공주 라스텔을 인질로 잡아감과 동시에 ‘거신병’을 이동시키다가 벌어진 일이었다. 도르메키아의 콜벳트들이 모두 침몰되고 인질 나우시카에 의해 극적으로 구조된 크사냐는 페지테의 라스벨과 함께 모두 부해에 떨어진다. 이어지는 도르메키아 군대의 침략. 그것은 명분상으로는 거신병을 본국으로 옮기기 위한 것이었지만, 실제로는 페지테에 이어 바람계곡을 정복하고 아울러 부해를 불태워 새로운 제국을 건설하려는 크사냐의 정치적 야욕이 작동한 것이기도 했다. 나우시카의 아버지가 살해되고, 나우시카가 인질로 잡혀가는 도중 크사냐의 ‘콜벳트’들은 다시 페지테의 ‘건쉽’(라스벨)으로부터 공격을 받는다.
자, 요점해보자. 지금 이 영화에 중첩된 전쟁의 층위들을. 먼저 서쪽의 군사강대국 도르메키아의 크사냐와 그들에게 정벌당한 페지테가 하나의 진영이라면, 도르메키아와 바람계곡 사이의 진영이 있따 그리고, 이들 모두에게 적대적인 부해의 곤충, 특히 오무대군이 있따 이들은 인간들 사이의 전쟁 과정에 계속 개입하고, 그럼으로써 전선을…(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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